Go Offline
오프라인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


온라인 상태에서 뉴스그룹 이용하면 어떻게 되길래 ?

  • 먼저, 읽고자 하는 뉴스그룹을 선택하지요 ?
    선택하면, 그 뉴스그룹에서 아직 읽지 않은 메시지들의 헤더 정보가 전송되어 오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여기서 헤더정보란, 뉴스그룹 목록창에 나타나는 정보, 즉 Subject, Sender, Date ... 등의 정보입니다.

  • 그 다음에는 목록창에서 읽고 싶은 메시지를 클릭하지요 ?
    우선, 읽고 싶은 메시지를 선택하는데 1초이상의 시간이 걸리겠지요. 그리고 선택된 메시지의 본문이 전송되어 오는데 또 시간이 걸립니다. 기다렸다가 본문이 나타나면 그제서야 읽기 시작합니다. 읽는 시간이 또 만만치 않지요 ?

  • 때로는 뉴스그룹에 새로운 글을 쓰거나 답장을 쓰기도 하지요 ?
    새로운 메시지를 작성하기 위해 New Msg 아이콘을 누르거나 Ctrl+M을 누릅니다. 답장을 쓰기 위해 Reply아이콘을 누르고하위 메뉴에서 또 누구/무엇에 답장하는 것인지 선택합니다. 그러는 사이에 또 시간이 갑니다. 메시지를 작성하는 동안에 또 많은 시간이 흐릅니다. 돈이 떨어집니다.....


    ※ 전용선을 쓰는 분은 상관없다구요 ? 천만의 말씀 !


    전용선을 쓰는 경우에도 뉴스그룹의 메시지 헤더와 본문을 전송받는 시간이 걸립니다. 저는 56K전용선을 쓰고있는데, 메시지의 갯수나 본문의 길이에 따라 시간이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역시 멀리 떨어져 있는 뉴스서버로부터 하나씩 전송받아서 보는 것은 시간이 걸리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일단 넷스케이프를 실행시키면 오프라인으로 뉴스그룹들과 메일의 메시지들을 한꺼번에 다 받아놓는답니다. 물론 받고 있는 동안에 다른 정보를 보거나 다른 일을 하지요...


온라인 상태에서 편지 주고 받으면 어떻게 되길래 ?

  • 전자우편 창에서 Get Msg를 누르거나 넷스케이프 오른쪽 하단의 두번째 그림을 클릭하면 새로 온 편지들을 가져오게 되지요. 이는 메일서버에 있는 개인편지의 사본을 가져와서 PC의 수신함(Inbox) 즉 c:/Program Files/Netscape/Communicator/Users/각자의 프로필/Mail/ 디렉토리의 inbox라는 파일에 저장한 다음 서버에 있는 원본을 삭제하는 것입니다.

    물론 Edit - Preferences - Mail & Groups - Mail Server 에서 Leave messages on server after retrieved 항목이 켜져 있을 때에는 서버의 원본이 삭제되지 않고 계속하여 서버에 쌓여있게 되지요. @welfare.net 주소를 사용하시는 여러분은 제발 이 항목을 켜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정보원 메일서버의 디스크 낭비도 되고 또 여러분께서 메일을 가져오는데도 시간이 더 걸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 편지는 뉴스그룹과는 달리, 메시지의 헤더정보만 우선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본문까지 몽땅 한꺼번에 가져옵니다. 메시지를 전송받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되지요. 받아 보는 사람은 수신된 편지가 읽을 가치가 있는지 혹은 어떤 부분만 필요한 것인지를 미리 알 수 없고, 일단 전체를 다 전송받아야만 편지의 내용을 볼 수 있으니, 시간을 많이 들여 힘들게 받아보니 별 내용도 없는 것이거나 내게 별 필요가 없는 것이라면 얼마나 허망하겠습니까 ? 그러니까 남에게 편지 쓰실 때 필요이상으로 길게 쓰시거나 그림을 첨부하시는 등의 실례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잠시 곁길로 빠졌습니다....

  • 어쨌든 편지를 읽거나 쓰는 일도 시간이 걸리는 것이므로 온라인 상태에서 그렇게 하는 것은 시간과 비용의 낭비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때로는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그냥 온라인 상태에서 읽고 쓰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느끼거나 좋아하는 분도 계시죠. 효율적이지는 않지만 효과적일 수는 있겠군요....



오프라인 상태에서 뉴스그룹이나 메일을 활용하는게 뭐가 좋은데 ?....

  • 뉴스그룹의 메시지들을 한꺼번에 다운로드해 두고 접속을 끊은 후에 (오프라인 상태에서) 읽는다면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겠지요.

  • 또한 오프라인 상태에서 뉴스나 메일 메시지들을 미리 작성해 두었다가 접속하여 한꺼번에 전송한다면 시간과 비용을 많이 절약할 수 있을겁니다.

  • 이제 그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오프라인으로 뉴스그룹과 전자우편 활용하기 위한 설정

  1. 먼저 뉴스그룹을 subscribe해야 합니다. 그에 관해서는 뉴스서버의 지정과 뉴스그룹 선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Edit - Preferences - Offline - Download 에서
    다음과 같이 지정하고 OK

    • Download only unread messages는 켜주시는게 좋겠고,

    • Download by date는
      매일 편지를 확인하시는 분이라면 from yesterday로 하면 좋고, 1주일에 한번 정도 편지와 뉴스그룹을 확인하는 분이라면 from 1 week ago 를 선택하는게 좋겠고.... 거기 드롭다운 목록 중에 맞는게 없으면 since ?? days ago 항목에 직접 수치를 입력해야겠지요.

    • Select messages 버튼을 눌러서, 다운로드할 뉴스그룹을 선택하십시오. subscribe하셨던 뉴스그룹들만 나타납니다. 다 선택하시려면 간단히 Choose All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3. 참고 : 뉴스그룹별로 오프라인 활용을 위한 다운로드 조건을 각각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Message Center 창(Ctrl+3)에서 해당 뉴스그룹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 Discussion Group Properties를 선택합니다.

    2. Download Settings 패널에서 'Use default settings from preferences'를 끄고 그 아래에서 조건을 지정합니다.
    3. 그 뉴스그룹 하나만 다운로드하려면 'Download Now' 버튼을 누릅니다.

    4. 메시지를 다운로드해 놓으면 PC의 디스크가 꽉 차버릴 수도 있겠지요 ... 뻥 ? .... 어쨌든 디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려면 다운로드된 메시지를 일정기간동안만 보관해 두고 시간이 지나면 디스크에서도 삭제되도록 할 필요가 있겠지요...

      Disk space 패널에서
      디스크에서 메시지를 얼마동안 보관할 것인지, 언제 삭제할 것인지를 지정하십시오. 만약 헤더정보는 디스크에 그냥 남겨두고 메시지 본문만 삭제하려면 More... 버튼을 눌러서 설정하십시오.


오프라인으로 읽을 메시지를 다운로드하기


먼저 메시지를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다운로드가 다 끝난 후에 인터넷 접속을 끊고 천천히 보시면 되는거죠. 어떻게 다운로드하느냐구요 ?

  1. File메뉴에서 Go Offlie을 선택합니다. 접속을 끊는다는 뜻이 아니고, 오프라인 상태에서 느긋하게 보기 위해 일단 다운로드를 하겠다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제대로 표현하자면 Download for later offline reading 이 정도의 뜻이 아닐까요...

  2. 메일과 뉴스그룹, 다운로드 대상을 선택하십시오. 보통은 Download Mail, Download Discussion Groups를 둘 다 선택해야겠지요. 즉 넷스케이프를 실행시켜서 제일 먼저 Go Offline을 선택하여 메일과 뉴스그룹을 다운로드해 놓는거죠. 물론 다운로드하는 동안은 온라인 상태이니까 다른 온라인 작업들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Preferences에서 선택한 모든 뉴스그룹을 다운로드하지 않고 일부만 다운로드하시려면 이 창에서 'Select Items for Download'버튼을 눌러서 재선택하십시오.

  3. Send Messages는 꺼주세요. 통상적으로 메시지는 오프라인 상태에서 작성해 두었다가 온라인 상태로 전환할 때 전송하는 것이니까요.

  4. 다 지정했으면 Go Offline버튼을 눌러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그러니까 버튼이름이 Go offline 일지라도 실제 뜻은 Start Download 이런 뜻이죠.



오프라인 상태에서 메시지 읽기


다운로드가 다 끝났으면 이제 접속을 끊고 편지나 뉴스그룹을 읽으시면 됩니다. 메시지를 선택하면 PC 디스크에 저장된 것을 보여주는 것이니까 선택하는 즉시 본문 내용이 보이게 되지요. 물론 전용선을 쓰시는 분은 접속을 끊을 필요가 없고 곧장 File - Go Online 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상태에서 메시지 작성하기


오프라인 상태에서 메시지를 읽고 나서, 답장을 작성하거나 새로운 메시지를 작성하는데, 이렇게 작성된 메시지는 Send를 눌러서 보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오프라인이니까요. 그러면 어떻게 ? ....

  1. 일단 메시지를 작성합니다.

  2. 메시지 작성 창에서 File - Send Later 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Unsent Messages 폴더에 저장됩니다. 이게 무슨 폴더냐구요 ? 어디에서 확인하느냐구요 ? 전자우편 창이나 뉴스그룹 창에서 아이콘 막대 바로 아랫줄 왼쪽에 보시면 드롭다운 상자가 있지요 ? 거기를 눌러보세요. 그럼 Unsent Messages 폴더가 보일겁니다. 그 폴더에서 나중에 메시지를 편집하거나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3. 필요하다면 또 다른 메시지도 그렇게 작성하여 나중에 보내겠다고 하십시오. 반복....



오프라인 상태에서 작성해 둔 메시지를 전송하려면...


당연한 말이겠지만, 전송하려면 Online상태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인터넷 접속을 하고, File - Go Online을 선택합니다.

  1. Download Mail, Download Discussion Groups를 둘 다 꺼버려도 되지만, 혹시 잠시 오프라인 상태 기간동안 새로운 메시지가 올라왔을지도 모르니까 그냥 켜 놓는 것도 좋겠지요.. 그러나 켜놓으면 잠깐이라도 새로운 메시지가 있는지를 확인하느라 2,3초 걸리게 되니... 알아서 선택하십시오.

  2. Send Messages 항목을 켜 주십시오. 핵심이죠. 즉 오프라인 상태에서 작성해 놓은 메시지들을 지금 보내라는 뜻입니다. 이제 Go Online 버튼을 눌러서 전송을 시작하십시오.

 

    Copyleft by H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