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P
FTP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활용하기


    천리안과 같은 컴퓨터통신망에는 자료실이 있는데 인터넷에서 이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파일 자료실을 FTP서버라고 한다. 서버로부터 파일을 가져오거나 서버에 파일을 등록하려면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넷스케이프는 FTP 클라이언트 역할도 해준다. 그래서 넷스케이프에서 FTP링크(예:lha.exe: 35k)를 누르면 해당 파일이 다운로드된다. 그러나 자주 그리고 많은 파일을 전송하려면 FTP전용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게 좋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쉐어웨어 프로그램인 WS-FTP이다.


  WS-FTP 프로그램 다운로드하기


  WS-FTP 프로그램 설치하기

    탐색기에서, 방금 다운로드한 파일(ws_ftple.exe)을 찾아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설치가 된다. 설치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이 긍정적인 답만 선택하면 된다.

  1. Install WS-FTP 에서 '확인'버튼
  2. Unzip to Folder C:\DOS ? 에서 - 'Unzip'버튼
  3. Unzipped Successfully 에서 '확인'버튼
  4. Install WS-FTP 에서 'Continue'버튼
  5. License Agreement 화면에서 'Accept'버튼
  6. Locate Directory - C:\Program Files\WS_FTP 에서 'OK' 버튼
  7. Locate Directory - Preferred local directory에서는 파일을 전송할 때 자신의 컴퓨터에서 어떤 폴더를 기본 디렉토리로 할 것인지를 선택한다. 직접 써도 되고 Browse버튼을 눌러 선택해도 된다. (저는 주로 C:\webserver폴더의 자료를 전송하거나 그곳에 전송받아야 할 필요가 많아서 기본 디렉토리를 C:\webserver폴더로 지정하고 씁니다.)
    잘 모르면 그냥 'OK'버튼을 눌러도 된다.
  8. 32bit 2 window version (Windows95 or NT only) 에서 'OK' 버튼
  9. Input - anonymous FTP sites를 위한 비밀번호에서 'OK' 버튼
  10. Program Manager Group에서 'OK' 버튼
  11. Congratulations ! 에서 '확인'버튼

  FTP서버에 접속하기 위한 준비
    WS-FTP 프로그램 실행시키면 Session등록정보 대화상자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New버튼을 눌러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한국통신 코넷의 FTP서버에 접속하기 위한 프로필을 만들어 보자. 코넷이 아닌 다른 FTP서버에 접속할 때도 마찬가지 요령으로 먼저 접속 프로필을 만들어야 한다.
  1. Profile Name에 코넷이라고 쓴다. 프로필 이름에 규칙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사용자의 임의대로 입력하면 된다. 그러나 자주 이용하는 서버의 프로필 이름 앞에 숫자를 붙여주면 나중에 프로필 이름 드롭다운 상자의 윗부분에 나오므로 편리하다. 그러므로 1. 코넷이라고 쓰면 좋겠지요 ?

  2. Host Name/Address에 ftp.kornet.nm.kr라고 입력한다. 이 주소는 FTP서버마다 다르다.
  3. Host Type은 Automatic detected 기본값을 그대로 두면 된다.

  4. Anonymous를 클릭하여 User ID는 anonymous로, Password는 전자우편 주소로 채운다. 만약 본인의 계정이 있는 FTP서버에 접속하려면 진짜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즉 코넷에 PPP+Shell방식으로 가입했다면 계정이 있는 것이므로 본인의 코넷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anonymous는 '익명'을 의미인데, 코넷의 경우 익명으로 접속해도 공개자료실의 자료들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모든 FTP서버가 익명 접속을 허용하는 것은 아니다.

  5. 나머지는 비워두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실제 코넷에 접속된다.


  FTP서버에 접속하기

    WS-FTP 프로그램 실행시키면 Session등록정보 대화상자가 나오는데 Profile Name 드롭다운 상자에서 코넷을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누른다. WS-FTP 프로그램이 이미 실행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화면 하단의 Connect버튼을 클릭하여야 Session등록정보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WS-FTP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최근에 접속했던 서버의 프로필을 보여주므로 대개의 경우 프로필을 선택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FTP 프로그램 활용

    WS-FTP프로그램창을 최대화시키자. 서버에 접속되면 왼쪽 창에는 Local System(클라이언트쪽)의 폴더 내용이 나오고, 오른쪽 창에서는 Remotel System(서버쪽)의 폴더 내용이 나온다. 이 화면에 다음과 같이 파일을 보내거나 받기, 파일이름을 변경하기, 지우기, 폴더만들기 등 폴더 및 파일관리를 할 수 있다.

  1. 창의 구조 이해와 폴더 선택 요령

    서버로부터 다운로드할 때 해당 파일이 있는 서버쪽의 폴더, 그리고 그것을 저장할 클라이언트쪽의 폴더, 서버쪽으로 파일을보낼 때 그 파일이 있는 폴더, 그리고 그것을 보낼 서버쪽의 폴더를 어떻게 선택하는가? 왼쪽 창은 클라이언트쪽이고 오른쪽 창은 서버쪽인데, 각각의 창 오른쪽에 파일 및 폴더관리를 위한 버튼들이 있다. 그리고 각 창의 첫줄은 이미 선택해 보았던 폴더들을 드롭다운으로 표시해 주는 곳이고, 내용의 첫줄은 상위폴더(..)로 가는 아이콘이 있다. 폴더를 선택하여 열려면 해당 폴더를 더블클릭하면 된다. 이런 것을 잘 조합하여 클라이언트쪽과 서버쪽의 폴더를 선택한다.

  2. 파일 전송하기 : 다운로드 및 업로드

    서버측과 파일을 주고 받는 방법은 간단하다. 폴더와 파일을 선택한 후, 전송할 파일을 더블클릭하거나, 왼쪽 창과 오른쪽 창 사이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된다. 오른쪽 화살표를 누르면 서버쪽으로 전송(업로드)되고, 왼쪽 화살표를 누르면 클라이언트쪽으로 전송(다운로드)된다. 여러개를 선택하여 한꺼번에 전송할 수도 있다. 1번부터 10번까지 연속적으로 다중선택하려면 첫번째 파일을 클릭하고, 10번째 파일을 Shift+Click한다. 1,3,5,7 이런식으로 불연속적 다중선택을 하려면 Ctrl키를 누른채 클릭한다. 디렉토리(폴더)를 통째로 전송할 수도 있다. 전송할 폴더를 선택한 후 왼쪽 창과 오른쪽 창 사이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된다. 서버쪽에 파일을 전송(업로드)하려면 서버쪽에 계정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그 계정으로 접속해야 한다.

    전송실습 : 클라이언트쪽에서는 c:\temp 폴더를 선택하고 (c:\에 temp가 없으면 MkDir버튼을 눌러새로 만든다) 서버쪽에서는 pub 폴더를 더블클릭해서 열어보자. 하위 폴더들의 목록이 표시되는데, 이름만 봐도 대충 어떤 파일들이 들어있을지 짐작할 수 있다. adobe - acrobatreader - win - 3.x 를 차례로 더블클릭하여 열어보자. PDF 파일 읽기 및 인쇄용 프로그램인 아도브 아크로뱃 리더가 있다. ar32e301.exe을 다운로드해보자. ar32e301.exe를 더블클릭하면 이 파일이 왼쪽창의 c:\temp 폴더로 전송되어 오는 상태가 표시될 것이다.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cancel버튼을 눌러 취소하자.


  3. 파일 삭제하기

    지울 파일을 선택하고 해당 창에서 Delete버튼을 클릭한다. 여러개를 선택하여 한꺼번에 지울 수도 있다. 1번부터 10번까지 연속적으로 다중선택하려면 첫번째 파일을 클릭하고, 10번째 파일을 Shift+Click한다. 1,3,5,7 이런식으로 불연속적 다중선택을 하려면 Ctrl키를 누른채 클릭한다.

    삭제실습 : 전송되어 오다 중단된 ar32e301.exe를 왼쪽 창에서 선택하고 Delete버튼을 클릭하자. 삭제 확인 대화상자(Verify Deletion)에서 Yes를 눌러 정말 삭제한다.


  4. 파일 이름 바꾸기, 열어보기 등...

    대상 파일을 일단 클릭한 후, 다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단축메뉴가 나오는데 그중에서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거나, 또는 창 오른쪽에 있는 기능버튼들을 이용한다.


  5. 서버와의 접속 종료

    프로그램을 종료하기 전에 먼저 서버와의 접속을 끊어야 한다. 서버와의 접속을 끝내려면 화면 하단의 'close'버튼을 클릭한다. goodbye가 나오면 프로그램을 종료해도 된다.

  WS-FTP 프로그램 환경 설정
    FTP프로그램을 더욱 편리하게 쓰기 위해 다음과 같이 환경을 맞추도록 하자. 이것은 저의 개인적인 취향을 따른 것입니다.

  1. 화면 하단의 Option버튼을 클릭한다.
  2. General에서 Enable log 확인상자를 해제한다.
  3. Session에서 Force Lowercase항목만 켜두고 나머지 확인상자들을 모두 해제한다. 전송할 파일이 많지 않다면 Show TransferDialog항목도 켜둔다.
  4. 확인을 누른다.


  FTP서버 접속 프로필에서의 고급 환경 설정

    위에서 코넷 서버에 접속하여 pub - adobe - acrobatreader - win - 3.x 폴더까지 선택하여 가는데 시간이 꽤 걸렸을 것이다. 접속될 때 특정 폴더에 단번에 접속될 수 있다면...

    Connect버튼을 눌러 코넷을 선택하자. (이미 선택되어 있을 것이다) Startup 탭을 눌러 Initial Remote Host Directory 입력상자에 /pub/adobe/acrobatreader/win/3.x라고 입력하고, Initial Local Directory 입력상자에 c:\temp라고 입력하자.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코넷의 FTP서버에 접속되면서 곧장 /pub/adobe/acrobatreader/win/3.x 디렉토리가 펼쳐지고 왼쪽 창에는 c:\temp 디렉토리가 보일 것이다. 이제 WS-FTP프로그램을 종료하자.


  웹에서 FTP로 접속하기

    코넷의 FTP 서버 ftp://ftp.kornet.nm.kr/를 클릭하여 FTP의 웹 인터페이스도 연습해 본다. 웹 화면에서 다운로드할 파일을 클릭하면 대부분 저장하기 대화상자가 나온다. 만약 그렇게 되지 않으면 다운로드할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Save Link As... 를 선택하면 된다.

    웹 화면에서 파일을 업로드하려면 URL에 ID를 포함하여 입력하면 되는데 이때는 접속 후에 비밀번호를 묻는 상자가 나온다. URL에 비밀번호까지 적어주어도 되는데 보안의 문제가 있어 바람직하지 않다. FTP서버에 접속하는 URL의 형식은 다음과 같다.

    ftp://아이디:비밀번호@서버주소 또는 ftp://아이디@서버주소

    예를 들어 가상복지센터의 univ라는 사용자는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의 Location입력상자에 ftp://univ@welfare.net 이렇게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 그리고 비밀번호를 묻는 대화상자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가상복지센터에서 univ라는 user에게 할당한 디스크의 특정 폴더가 화면에 표시된다.

    이와 같이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만으로도 FTP클라이언트 역할을 할 수 있지만,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WS-FTP와 같은 전용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쓰는 것이 좋다.


 

    Copyleft by H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