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ve As...
인터넷 정보 저장하기


  1. 현재 화면의 문서를 저장하기

    현재 화면에 보이는 문서를 저장하려면 File - Save As... 를 선택하여 적절한 위치와 폴더를 지정하고 '저장'버튼을 누른다.

    실습 : 시범보건복지사무소 운영평가자료를 디스크에 c:\temp\36.txt로 저장해보자. 그리고 워드패드나 아래아한글에서 열어보자.


  2. 문서의 제목들이 목록으로 보이는 화면에서 특정 링크 문서를 저장하기

    저장할 정보의 제목(링크부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Save Link As...를 선택하여 적절한 위치와 폴더를 지정하고 '저장'버튼을 누른다. 여기에서 링크부분이라고 한 것은 정확히 표현하자면 Anchor문자열이다. 프레임이 있는 사이트에서 특정 문서를 저장할 때 이 방법은 매우 유용하다.

    실습 : 서울특별시 청소년 광장 푸른소식에서 1998년 3월호를 선택하고 '열린 글마당 : 꽃동네를 다녀와서'를 저장해 보자. 프레임이 있기 때문에 그냥 클릭하면 어느 문서가 저장되는지 모르죠 ? 이럴 때는 3월호 목차에서 '열린 글마당'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Save Link As...를 선택하면 된다.


  3. 여러 문서들을 동시에 저장하기

    하나의 문서가 저장되는 동안 기다리지 말고 다시 웹 화면으로 돌아와서 다른 문서들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계속하여 저장하면 된다. 즉, 문서저장 창도 여러개 동시에 띄울 수 있는 것이다.

    실습 : 달라진 새 노동법 해설를 저장시키면서 동시에 국민연금법중 개정법률안을 저장시켜 보자


  4. 파일형식을 변경하여 저장하기

    저장하고자 하는 문서의 URL 말미에 파일이름이 표시되어 있다. 현재 화면에 보이는 문서의 이름은 Location 상자에 표시되고, 링크된 문서의 이름은 링크부분에 마우스를 대면 화면 아래 상황선에 표시된다. 만약 문서이름이 *.htm 또는 *.html로 되어 있으면 그것은 HTML문서인데 그대로 저장하면 나중에 이 문서를 읽거나 인쇄하려면 넷스케이프가 있어야 한다. 물론 아래아한글에서도 HTML문서를 읽을 수 있지만 장단점이 있다. 만약 넷스케이프나 아래아한글이 없어서 워드패드나 메모장에서 읽으려면 이것을 텍스트문서로 바꾸어 저장해야 한다. 저장하기 대화상자에서 파일형식 항목을 Plain Text (*.txt)로 지정하고 파일이름의 확장자도 .txt로 바꾸어 저장한다.

    실습 : 인터넷 이용 환경 갖추기를 텍스트파일 형식으로 c:\temp\internet-setup.txt 으로 저장해 보자


  5. 파일 이름을 바꾸어 저장하기

    기본적으로 문서 저장하기(Save As...)를 하면 저장하기 대화상자에 보이는 파일이름이 해당 문서의 URL에 표시된 파일이름과 같다. 저장하고자 하는 문서의 URL 말미에 파일이름이 표시되어 있는데, 현재 화면에 보이는 문서의 이름은 Location 상자에 표시되고, 링크된 문서의 이름은 링크부분에 마우스를 대면 화면 아래 상황선에 표시된다. 그런데 이 문서를 저장할 때 나중에 참고하기 좋게 이름을 바꿀 수 있다.

    실습 : 시범보건복지사무소 운영평가자료를 c:\temp 폴더에 office.txt로 저장해보자.


  6. 저장하기 대화상자에서 새로운 폴더를 만들어 저장하기

    저장하기 대화상자에서는 이미 존재하는 위치와 폴더를 지정하여 문서를 저장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새로운 폴더를 만들어 저장하려면, 저장하기 대화상자의 폴더내용창 빈틈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새로만들기 - 폴더'를 선택하여 폴더를 생성한 후에 저장한다.

    실습 : 시범보건복지사무소 운영평가자료를 c:\temp 폴더 밑에 welfare라는 폴더를 만들어서 저장해보자.


  7. 그림을 저장하기

    저장하고 싶은 그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Save Image As...를 선택한다.

    실습 : 삼정복지회관의 홈페이지에서 심볼그림을 저장해 보자.


  8. 그림이 들어 있는 HTML문서에서 그림들과 HTML문서를 함께 저장하기

    일반적으로 문서를 저장하면 html문서만 저장되고 그 속에 보이는 그림은 저장되지 않는다. 따라서 인터넷을 끊고 나중에 이 문서를 열어보면 그림자리 표시만 있고 실제 그림이 보이지 않는다. 그림이 내컴퓨터에 저장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림들까지 함께 저장하려면 File - Edit Page를 선택한다. 넷스케이프의 HTML편집기인 Composer가 열리는데 여기에서 저장하기를 하면 HTML문서가 저장된 후 이어서 자동으로 그림들이 저장된다.

    실습 : 삼정복지회관의 홈페이지를 그림과 함께 저장해 보자.


  9. 전자우편의 첨부물을 저장하기

    넷스케이프 메일에서는 html문서(*.htm, *.html)와 텍스트문서(.txt), 그리고 .gif 및 .jpg(.jpeg) 그림만 직접 보여 줄 수 있다. 그외의 형식으로 된 파일들은 첨부물이 아이콘 형식으로 표시된다. 이것을 읽으려면 해당 응용프로그램이 별도로 필요하다. 예를 들어 아래아한글로 된 문서가 첨부되었다면, 일단 이것을 저장했다가 나중에 아래아한글을 실행하여 불러오기로 열어야 한다. 이렇게 편지에 첨부된 파일을 저장하려면 첨부파일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Save Attatchment As...를 선택한다.



 

    Copyleft by H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