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복지종합정보통신망 - BBS Host & Web Server

전산망구성도전산망구성도

하이텔이나 천리안과 같은 PC통신 서비스로서 복지분야의 정보 제공과 상담서비스 및 대화실, 포럼, 전자우편 등 종합적인 정보통신 서비스를 제공한다. 제공할 정보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① 정부의 복지시책 안내

② 민간 복지기관의 서비스 프로그램 안내

③ 일반 시민들의 복지활동(자원봉사 후원 결연) 참여방법 안내

④ 복지전문인력을 위한 자료와 강좌

⑤ 장애인, 노인, 입양, 여성, 청소년 등 분야별 소식과 전문자료

복지정보통신망의 물리적 구성에 있어서 특별히 고려해야 할 것은 접근성(Access)이다. 이를 위해 복지정보통신망은 필요한 사람들에게 쉽게 인지되고 부담 가능한 비용으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서비스로의 연계가 가능해야 한다.


2. 음성 및 팩스 자동응답 서비스

음성자동응답시스템 구성도음성자동응답시스템 구성도

음성안내시스템은 간단한 정보들은 직접 음성으로 녹음해 두지만, 센터의 BBS 호스트와 LAN으로 연결되어 기본적인 데이터를 DB서버로부터 가져와 음성합성 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용자는 전화를 걸어 ARS 시스템의 음성응답과 지시에 따라 검색하고자 하는 정보에 도달할 수 있고, 이 정보를 현재의 On-Line상태의 팩시밀리나 이용자가 지정한 별도의 팩시밀리로 수신하게 된다. 또한 각종 복지전화의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중개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창구(Gateway) 역할도 수행한다.


3. 무인복지상담소
전산망구성도무인복지상담소 구성도 멀티미디어 정보안내시스템

정보통신망이나 음성안내시스템은 그 존재가 물리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즉 통신을 할 수 있거나 접속번호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국민들이 인식하도록 홍보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무인복지상담소는 눈에 쉽게 띄는 장소에 물리적인 시설로서 존재하여 쉽게 인지할 수 있으며, 이것이 정보통신망이나 음성안내시스템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단서가 될 수 있다.


4. 응급콜 모니터링 및 응급기관과의 연계 서비스
응급콜 모니터링 시스템 구성도응급콜 모니터링 시스템 구성도

응급 시에 손목에 차거나 목에 걸고 있는 응급버튼(Alarm Button)을 누르면 집안에 설치된 케어폰을 통해 응급콜 센터에 자동 연결되며, 응급콜센터의 컴퓨터 모니터에 발신자의 자세한 인적사항과 가까운 자원봉사자 명부 또는 비상시에 연락이 필요한 응급기관과 이웃, 친지 등의 명부가 나타나고, 선택을 하면 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응급사태를 알리고 도움을 요청하는 시스템이다.


5. 중계서비스 (Relay Service)

Relay Service 구성도Relay Service 구성도

릴레이 서비스는 청각장애인과 건청인간의 중개 서비스이다. 청각장애인이 컴퓨터통신으로 릴레이 서비스 센터에 접속하면 모니터에 메시지가 나타남과 동시에 상담원에게 신호가 떨어진다. 청각장애인과 상담원 사이 의사소통은 PC통신의 대화기능을 이용하고, 건청인과 상담원 사이의 의사소통은 일반 음성전화를 이용

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상담원이 청각장애인과 건청인 사이에 대화를 중계한다.



6. 국민복지 전자도서관
전자도서관 구성도전자도서관 구성도

전자도서관은 이미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CD-Net로 구성된다. 이미지 데이터베이스의 경우 사용자는 정보검색센터에 와서 검색단말(View Station)에서 직접 검색하거나, BBS에 접속하여 색인DB만을 대상으로 검색한다. 검색된 결과는 레이저 프린터(출력 Station)로 인쇄해 보거나 팩스로 전송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