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4 장 복지정보통신서비스의 구성방안

제 1 절 복지정보화의 실질적 필요성과 효과

1. 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정보화

(1) 복지서비스 통합창구의 필요성

소위 복지라고 하는 것이 평상시의 일반 시민들에게는 관심 밖의 일이고 그런 불행한 상황이 자신에게 닥치리라고 미처 생각하지 못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막상 일이 닥쳐서는 어디로 가야하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모르기 십상이다. 따라서복지욕구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는 통합창구(Gateway)가 필요하다.

(2)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에 의한 Case Management시스템 구축

복지욕구를 가지고 찾아온 클라이언트를 제대로 도와주기 위해서는 종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데, 종합적 복지정보통신망이 구축될 경우 다양한 서비스 기관들이 참여하여 서비스의 의뢰가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고, 의뢰 후의 서비스 제공 여부와 효과 등에 관한 점검이 손쉬워 케이스의 종합적인 관리가 가능해진다.

(3) 온라인 상담의 잇점

많은 사람들이 도움 받는 것을 수치로 여기기 때문에 사회사업가에게 직접 자신의 치부와 약점을 내보이려 하지 않는데, 복지서비스가 정보화되면 재택상담, 스티그마없는 상담, 그리고 전문가시스템에 의거한 상담 등이 가능하게 된다.

(4) 복지행정의 정보화

국고 지원을 받는 각종 복지기관들에 대한 지도 감독과 업무 연락, 보고 체계, 정책 의견 수렴 등을 복지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처리하도록 하고, 정부의 공적 업무 수행에 정보통신망을 활용함으로써 산하 복지기관들의 정보통신망 활용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신속하고 효율적인 복지 행정을 펼칠 수 있게 될 것이다.

(5) 복지기관들간의 협력체계 구축

각종 복지 서비스의 통합 창구를 통해 복지 자원과 국민의 복지 욕구가 적절히 연결되고 또한 각각의 서비스들이 유기적인 연결과 의뢰를 통하여 상승 효과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복지기관들간의 협력체계 구축이 그 전제조건으로서 요구된다.

2. 민간 복지자원 동원체계의 정보화

(1) 시민참여의 필요성

복지정보통신서비스은 복지 욕구와 복지 자원을 연결시켜 주는 중개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복지정보통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①복지 욕구체계(Needs : 소외계층과 사회적 약자, 생활복지 및 공동체의 복지)를 개발하고 통신과 연결해야 할 뿐 아니라 ②복지 자원체계(Resource : 시민의 참여, 지역사회의 자원, 복지시책, 민간 서비스 프로그램)도 똑같은 비중으로 개발하고 통신에 결합시켜야 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소외계층이나 사회적 약자를 돕기 위해서는 시민의 관심과 참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므로 복지정보통신망은 일반 시민을 위한 유용성과 접근성을 함께 갖추어야만 한다.

(2) 시민참여 유도를 위한 방법 : Edutainment&Infotainment

복지정보통신은 여기에 참여한 사람들이 즐기면서 복지마인드를 가지게 되고, 이웃과 더불어 함께 사는 공동체 훈련도 할 수 있으며, 자기표현훈련과 남을 이해하고 돕는 방법도 배우게 되는 자연스러운 場이어야 한다. 즉, 재미있게 복지를 배우고 정보를 얻게 하는 프로그램의 개발, 그리고 일반 시민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소재 개발이 관건이 되는 것이다.

(3) 복지정보 이용활성화를 위한 시민의 역할

복지정보통신망을 통하여 각종 복지정보와 자원이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전달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중간집단, 즉 정보 이용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 하여금 중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일반 시민들이 복지정보통신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그들의 참여와 협조를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4) 공동체의 복지기능 복원·강화

현대사회에 있어서 복지문제가 심각해진 이유 중의 하나는 공동체와 그 복지기능의 약화에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공동체가 보유하고 있던 복지기능을 복원·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보화가 이러한 필요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은 두가지 차원에서 제시될 수 있는데, 그 하나는 가족 등 실제 공동체(real community) 및 그 복지기능의 강화를 위해 정보화된 수단을 이용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정보통신망 상에서 형성되는 가상공동체(virtual community)가 복지기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5) 자원봉사·후원·결연 시스템

복지정보통신망은 일반 시민들이 봉사, 결연, 후원 등 복지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창구역할을 한다. 이들 시민 자원을 어떻게 개발하고 활용하느냐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복지정보통신망은 이들 자원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좋은 수단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자원봉사자와 수요자간의 적재적소 수급관리, 자원봉사제도의 공적 전달체계로서의 기능, 자원봉사 인력의 양성과 교육, 대규모 봉사자집단의 관리 등과 같은 기능을 고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