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목적

한국사회는 지난 30여년간의 산업화를 통해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룩하였고, 그 결과 절대적 빈곤의 늪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하지만 21세기를 불과 몇년 앞둔 지금 우리나라는 무한경쟁의 세계체계 안에서 한편으로 산업화를 넘어선 정보화의 추진이라는 새로운 과제를 앞에 두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뒤늦게나마 사회복지를 선진화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우리나라는 정보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정보화는 중화학공업화와 같은 산업구조적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사회의 형성'이라는 보다 근본적인 의미를 갖는 것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정보화의 추진에 있어서 '통합된 정보사회'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다른 한편, 우리나라에 있어서 사회복지란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정부의 최소한의 원조라는 정도로만 이해되어 왔고, 이것조차 충분히 실행되어 왔다고 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처럼 정보화와 사회복지의 선진화를 동시적으로 달성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서 우리는 정보화와 복지 선진화가 양자택일적 관계가 아닌 상호촉진적 관계가 될 수 있는 '접점'을 찾아냄으로써 한국사회의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오늘날 정보화와 복지화가 밀접한 상호의존적 관계로 되어 가면서 '정보통신의 복지화'와 '사회복지의 정보화'라는 2가지 방향에서의 접근이 중첩되는 영역이 생겨나게 된다. 바로 이 양방향에서의 접근과 그 중첩영역을 '복지정보통신'이라 부를 수 있다. 즉, '복지정보통신'이란 한편으로는 '정보화 추진과정에서의 복지적 요소의 내장', 다른 한편으로는 '정보화의 복지적 효과 활용' 양자를 의미하며, 나아가 '정보화와 복지화의 발전적 결합 영역'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복지정보통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향후 '복지정보통신'에 관한 학술적·정책적 논의가 보다 확고한 근거에서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이뤄졌다.

제 2 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복지정보통신'라는 말은 아직 국내는 물론 외국에서도 거의 논의된 바 없는 '신조어'의 수준에 머물고 있다. 따라서 이것의 위상과 의의, 그리고 그것이 적시하는 구체적 과제영역의 체계를 재구성해 내는 이론적 작업 자체가 필요한 바, 이는 주로 국내외의 관련 문헌들에 대한 연구에 의거했다. 참조한 문헌들은 외국의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사업에 있어서의 '보편적 접근'에 관한 문헌, 외국에서의 사회복지 정보화에 관련된 문헌, 국내에서의 통신정책 관련 문헌과 사회복지관련문헌 등이다.

또한 복지정보통신 서비스의 구체적 구성방안에 있어서도 기존 논의가 거의 없는 실정이므로, 국내 사회복지계에서 복지 정보화 사업에 실무경험이 풍부한 사회사업가와 공동작업으로 사업안을 작성해 보았다. 이 부분에서는 국내의 사회복지 현실과 그 정보화사업의 생생한 실정을 반영한 사업안을 구성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