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복지정보통신 전문인력양성 및 교육강화방안

1. 전문인력의 참여와 교육의 필요성

복지정보통신망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좋은 복지정보와 상담서비스를 제공하 려면 서비스제공자들 즉, 복지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관건이다. 가상복지대학이나 산학협동의 전문포럼은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

2. 가상복지대학

컴퓨터통신망을 통해 On-Line으로 강의하고 질문과 해설, 토론, 과제물제출 등도 컴퓨터통신으로 한다. 수강자는 집이나 사무실에서 각자 편리한 시간에 접속하여 온라인강의 게시판의 강의내용을 읽고 즉시 강사 앞으로 의견 또는 질문을 보내거나 강의내용을 갈무리하여 자기 컴퓨터에서 정리한 후 전자우편으로 자신의 생각을 강사에게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업무와 관련한 주제토론(Case Study)을 발제 또는 토론할 수 있다. 강사는 수강생들의 질문을 종합하여 또는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여 주제토론실에 발제를 해 두고 수강생들에게 시한을 정하여 토론에 참여하도록 과제를 내 줄 수 있다. 온라인강의실 이외의 전문게시판 등에 등록된 자료를 읽고 과제를 제출하게 할 수도 있다.

3. 산학 협동 전문 포럼

복지정보통신망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전문인력의 자질향상이 전문 포럼의 첫째 목적이다. 노인, 장애인, 청소년, 여성복지 등 각 전문분야별로 해당 전문가들과 대학교수 그리고 관심 있는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여 역동적인 활동을 펼쳐나가는 공간이 바로 전문 포럼이다. 전문 포럼은 정책개발 및 정책자문, 재활연구의 현장성 담보 및 연구결과의 전달체계, 전문분야별 교류협력 등의 문제를 고려하여 설계·운영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