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6. 국민복지 전자도서관

전자도서관 구성도전자도서관 구성도

(1) 국민복지 전자도서관의 필요성

현재 사회복지계에는 제대로 갖추어진 자료실이 한군데도 없으며 국립중앙도서관이나 국회도서관 또는 서울대도서관 등에도 복지관련 문헌은 극소수이거나 분류조차 되어 있지 않다. 사회복지계 내부에도 관련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관리하는 곳이 없는 형편이다. 그나마 소규모로 자료 서비스를 하고 있는 곳도 몇가지 문제가 있다. 자료실 서비스를 담당하는 전담 직원이 배치되어 있지 않아서 자료 찾는 일이 쉽지 않고 원하는 자료가 이미 대출되었을 수도 있다. 소장된 자료를 찾았다고 해도 대출에 한계가 있고 복사도 어렵다.

이러한 이유로 언론기관이나 학생, 시민단체 등에서 자료를 찾고자 하여도 구하기가 어렵고 특히 지방 종사자들의 경우 정보로부터의 소외가 더욱 심하여 전문적인 복지 서비스 제공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이 바로 전자도서관이다.

(2) 서비스 내용

전자도서관은 이미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CD-Net로 구성된다.

(가) 이미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스캔 스테이션은 국내에서 발행된 사회복지문헌 즉, 단행본, 논문, 정기간행물, 회의자료, 교육자료, 소식지, 사진, 팜플렛에 이르기까지 복지와 관련된 각종 자료를 스캐너로 입력하고 입력된 이미지에 대하여 색인을 붙인다. 이미지 데이터를 이미지 서버에 두고 색인 DB를 별도의 색인DB서버에 탑재함과 동시에 BBS Host에도 탑재한다.

(나) On-disk DB 검색 시스템

외국에는 복지관련 CD-ROM 데이터베이스가 많이 제공되고 있다. 미국 사회사업가 협회에서 제공하는 Social Work Abstracts Plus와 Family Resource Database, AgeLine를 비롯하여 알코올, 약물, 마약 중독, 아동학대 등 다양한 CD-ROM Title이 있다.

CD-Server란 여러 장의 CD-ROM Title을 multi-CD drive가 장착된 CD-NET에 탑재하여 동시에 여러 DB를 대상으로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3) 이용 방법

이미지 데이터베이스의 경우 사용자는 정보검색센터에 와서 검색단말(View Station)에서 직접 검색하거나, BBS에 접속하여 색인DB만을 대상으로 검색한다. 검색된 결과는 레이저 프린터(출력 Station)로 인쇄해 보거나 팩스로 전송받는다.

결국 스캐너로 읽어서 레이저 프린터로 인쇄하는 것은 원본을 복사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다른 사람이 이미 빌려 갔다는 이유로 대출받지 못하는 일도 없고, 자료가 망실될 염려도 없으며. 쉽게 자료를 찾을 수 있고 필요한 부분만 인쇄할 수도 있다.

아울러 이미지 데이터베이스 또는 On-Disk DB는 검색을 의뢰받아 검색을 대행하여 그 결과를 팩스나 전자메일로 전송해 줄 수도 있다. 색인DB가 복지정보통신망에 탑재될 경우 전자도서관까지 가지 않고도 필요한 부분을 검색하여 그 결과를 전송 받을 수 있다.

(4) 지방에서의 서비스

지방에서도 검색 및 출력 스테이션을 갖추면 지방의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할 수도 있다. 비용을 고려하여 지방 도서관에는 최소한의 장비와 타이틀만 보유하도록 할 수 있는데, 이미지 데이터베이스의 경우 Juke Box대신 1대의 광디스크 드라이브만으로도 운영이 가능하며, 스캔 스테이션도 설치할 필요가 없다. CD-Server의 경우도 주요 타이틀 몇 장과 CD-ROM 드라이브 1대만으로 충분하다.

물론 데이터전송 속도가 획기적으로 향상된 데이터망이 구축된다면 지방에 전자도서관을 따로 만들 것이 아니라 복지정보통신망에서 직접 검색 및 출력해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