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4. 응급콜 모니터링 및 응급기관과의 연계 서비스

응급콜 모니터링 시스템 구성도응급콜 모니터링 시스템 구성도

(1) 필요성

혼자 사는 노인 또는 장애인, 환자들에게 있어 응급 시에는 전화도 도움을 주시 못한다. 갑자기 쓰러질 때 전화를 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특히 시골의 독거노인이나 장애인들의 주거환경은 더욱 열악하여 위험한 상황이 늘 존재한다. 따라서 응급 경보시스템이 필요하다.

(2) 운영 방식

(가) 응급버튼의 작동

응급 시에 손목에 차거나 목에 걸고 있는 응급버튼(Alarm Button)을 누르면 집안에 설치된 케어폰을 통해 응급콜 센터에 자동 연결된다. 응급콜센터의 컴퓨터 모니터에 발신자의 자세한 인적사항과 가까운 자원봉사자 명부 또는 비상시에 연락이 필요한 응급기관과 이웃, 친지 등의 명부가 나타나고, 선택을 하면 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응급사태를 알리고 도움을 요청하는 시스템이다. 물론 상황발생시 발신자가 원하는 조치 내용과 우선 순위에 대한 정보도 함께 가지고 있어야 한다.

케어폰에 미리 입력된 정보에 따라 응급콜 센터에 긴급 구조요청이 자동으로 발동될 뿐 아니라 동시에 가족이나 친지, 이웃 등의 전화, 이동전화로 자동으로 음성합성 되어 긴급상황을 알려 주기도 하고 무선호출기(Pager)로 신호를 보내기도 한다. 또한 응급기관들간의 협조체제가 구축되어 응급콜 발신자에게 긴급출동하는 서비스도 제공되어야 한다.

(나) 자동감지와 주기적 점검

사용자가 너무 쇠약하여 응급버튼을 누를 수 없는 상황발생이 가능하므로 케어폰 등에 자동 감지 장치를 하여 센터에서 사용자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응급콜 모니터링 센터에서는 주기적으로 기기(사용자의 응급콜과 케어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자동점검하고 이상이 생겼을 경우에는 경보를 발령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