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사업교육의 정보시스템 활용 방안

사회사업 교수 자원의 대학간 공동활용과, 학생 상호간의 협동학습, 또한 현업(졸업생) 재교육과 평생교육, 학계와 현업간의 교류협력을 위한 정보시스템의 구축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1. 컴퓨터통신을 이용한 수업
  2. 연합수업 Team Teaching
  3. 온라인 현업 재교육, 평생교육
  4. 산학협동 포럼


  • 사회사업의 온라인 교육


    1. 현업 재교육의 문제점

      현재 사회복지계의 학술발표나 재교육 프로그램은 세미나, 웍삽, 심포지움 등의 이름으로 집체교육 방식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대학이 졸업생을 상대로 A/S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경우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지역적으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참석하기 어렵습니다. 대부분의의 세미나들이 서울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지방종사자들은 시간과 비용부담이 커서 균등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 여러 주제를 다양한 수준으로 다룰 수 없습니다. 경력자와 초보자의 차이, 다양한 관심분야의 차이를 극복하고 개별화된 교육을 실시할 수 없습니다.
      • 거의 일방적인 발표와 짧은 질의응답으로 실질적인 토론이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 Feedback이 안됩니다. 즉, 교육한 내용이 실무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어떤 결과가 생기는지에 대하여 알 수 없고 따라서 교육내용을 수정,보완하여 보다 나은 실천방법을 모색하는 일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개별적인 실무 케이스에 대하여도 강사나 다른 학습자들과 계속적으로 토론을 한다거나 자문을 받는 일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결국 강의와 강의가 연결되지 않고 강의와 실무가 연관되어 있지 못합니다.
      • 각자의 편리한 시간에 수강할 수 없습니다. 강의를 언제든지 재생하여 들을 수 없습니다. 즉, 시간적 공간적으로 제한된 일회적 행사에 그치고 맙니다.
      • 청각장애인 및 시각장애인들은 강의를 듣거나 자료를 보는데 있어서 ぢ사회복지분야의 세미나っ에서조차 장애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모든 강의를 수화로 통역하기도 힘들고, 점역하는 것 또한 적지 않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합니다.


    2. 온라인 교육의 도입

      • 사회사업 온라인 교육의 방법 강의와, 질의응답, 토론, 과제물제출을 온라인으로 합니다. 학습자는 집이나 사무실에서 각자 편리한 시간에 접속하여 게시판의 강의내용을 읽고, 해당 강의록에 의견 또는 질문을 붙이거나 강사에게 전자우편을 보냅니다.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특정 사안에 대해 발제하거나 토론에 참여합니다. 강사는 주제토론실에 발제를 해 두고 수강생이 토론에 참여하도록 과제를 내 줄 수 있습니다. 온라인상에 등록되어 있는 자료들을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 매체 많은 대학들이 이미 교육연구망을 통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고 정보검색실을 갖추고 있으므로 인터넷의 뉴스그룹을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별도의 설비가 필요없고 또 컴퓨터가 없는 학생들도 학교 시설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컴퓨터통신의 경우 VTNET을 이용하면 사회복지계의 모든 정보와 서비스를 한자리에서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사용료가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컴퓨터와 모뎀이 있어야 합니다. VTNET도 인터넷에 연동되면 모뎀없이도 학교에서 인터넷을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 Off-Line 교육과의 연계 비록 기존의 교육방식(Off-Line교육)이 많은 문제점들이 있지만 그렇다고 모든 것을 컴퓨터통신만으로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오프라인 교육기회(교실수업)를 병행하되, 온라인교육 기간 중에 온라인강좌나 전문게시판 또는 주제토론실에 축적된 자료들을 정리하여 특강과 분임토의(웍샵)을 실시하여 실무함의가 있는 실천성있는 결과물들을 만들어 내도록 합니다. 여기에서 토론된 내용은 다시 온라인강좌와 주제토론실에 올려 연구와 실천이 상호피드백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밖에 다양한 강좌의 자유선택 제도, 학점교환제, Team Teaching방식, 그룹과제 중심의 토론교육, 산학협동포럼과의 연계, 가상복지관과의 연계(OJT와 Off-JT), 학습의 과정에 대한 평가 등 중요한 개념들을 사회사업(대학 및 현업)교육에 적용해 보았으면 합니다.


    3. 온라인 강좌의 특징과 효과

      • 지역적 차이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강사와 교육과정이 지역, 경력, 자원, 능력에 관계없이 모든 학습자들에게 똑같이 제공되는 것입니다.
      • 학습자 중심의 교육 : 온라인강좌와 주제토론실, 전문게시판 등에서 학습자 자신의 요구와 관심, 수준에 맞는 것을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학습합니다.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보장되며 학습자의 개별적 케이스들을 다룰 수 있습니다.
      • CMC에 의한 상호 대화식 협동학습 : 일방적인 전달교육이 아니고, 강사-학생, 학생-학생, 강사-강사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방식이므로 상호이해가 증진되며, 비판능력과 표현능력, 문제해결능력이 발달됩니다. 또한 인간적 접촉이 많아지므로 결국 사회성이 높아집니다.
      •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시스템 : 강의내용이나 자신의 실무케이스를 다른 수강자, 종사자 또는 전문가들과 토론하거나 자문을 받을 수도 있으며, 이론을 적용한 실천성공사례를 게시판을 통해 발표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관련종사자들의 동시접속에 의한 전자회의, 설문조사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정보의 변경과 추가가 쉽고 한번 강의된 내용들이 주제별로 분류되어 축적되므로 언제든지 반복하여 필요한 내용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 동시에 많은 학습자들이 수강할 수 있어 교육공간이나 강사, 기타 부대설비 등의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1996년 11월 30일 서울대학교 동문교수 세미나에 발표했던 개인 자료입니다.

Welfare-Net,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