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기 농촌사회사업 실습

개요


전북 진안군

7월 17일(월)~24일(월) 7박8일

사단법인 농촌복지센터 : 진안재가노인복지센터 & 진안사랑지역아동센터
전북 진안군 마령면 평지리 581-4 농촌복지센터 (마령중학교 앞)
슈퍼바이저 : 이문수 소장님 010-9605-6351, 063-432-9939

정보원 로고

전북 완주군 구이면

7월 25일(화)~8월 1일(화) 7박8일

아름다운 은혜원 : 노인 요양 시설 & 재가노인 푸드뱅크 & 모악지역아동센터
전북 완주군 구이면 안덕리 335
슈퍼바이저 : 최훈창 원장님 011-654-5499, 063-222-6912

정보원 로고

전남 곡성군 오곡면 봉조리

8월 2일(수)~9일(수) 7박8일

농촌지역복지사무소 민들레 & 봉조리 농촌체험학교
전라남도 곡성군 오곡면 봉조리 150-1 봉조리농촌체험학교 내
슈퍼바이저 : 이정일 선생님 010-6797-7406

정보원 로고

경남 거창군 가북면

8월 9일(수)~21일(월) 2주간

거창군가정봉사원파견센터 (카페) & 노인 일자리 사업 & 경로당 활성화 사업
경남 거창군 거창읍 중앙리 361번지
슈퍼바이저 : 유수상 소장님 011-867-6607, 055-945-3365

정보원 로고

정리

8월 21일(월)~24일(목) 3박 4일

  1. 농촌복지실천가 초청 워크숍

    실습을 지도해주신 선생님들 뿐 아니라 농촌복지실천가협회 회원 실천가 선생님들까지 모시고, 6월 26일(합동연수 시작)부터 8월 21일까지 만 8주간의 활동 내용을 발표합니다. 농촌사회사업 전반에 걸쳐 폭넓게 의견을 나누고 토론합니다. 농촌복지 실천가 네트워크에 가입합니다. 워크숍은 8월 21일~22일(1박2일) 거창에서 할 예정입니다.

  2. 여행 : 섬진강 도보 여행 완결

    곡성 봉조리에서 섬진강 끝 망덕포구까지 나머지 구간을 마저 걷습니다. 제6기 광활, 제4기 섬활이 마치는 24일에 맞춰 농활의 대미를 장식합니다. 거창군 경로당 실태 및 욕구조사가 미진할 경우, 일정을 변경하여 거창에 좀더 있을지도 모릅니다. 섬진강 트레킹 대신 지리산 종주 산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활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고무줄입니다.

정보원 로고

참고자료

정보원 로고

농활규칙

  1. 피곤할 때에라도 생기와 밝은 미소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간담회, 강의, 세미나를 할 때 졸지 않아야 합니다. 뒤돌아보거나 한 눈 팔아서는 안됩니다. 뒤에서 무슨 소리가 나더라도 말하는 사람의 얼굴만 바라보고 집중, 경청해야 합니다.

  3. 고생을 잘 견디는 정도가 아니가 즐길 줄 알며, 매사에 긍정적으로 배우고 즐기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4. 때로는 배고픔도 참아야 합니다. 식사 시간이 여의치 않을 수도 있고 최소한의 배급량으로 배를 채워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거친 음식과 거친 잠자리를 즐길 수 없는 사람은 절대 오지 마십시오.

  5. 자유시간이 몇 번 있으니 용돈도 넉넉히 준비하십시오.

  6. 9월 1~2일, 합동 수료식에 반드시 참여해야 합니다.


  7. 농활에서 금하는 것

    • 음주 및 흡연 - 절대 불가
    • 순례단 내에서의 연애 - 절대 금지
    • TV나 신문 보는 것, 야식(夜食)
    • 코미디 등에 나오는 저속한 언어와 몸짓, 네티즌들처럼 하는 어법파괴와 문법파괴
    • 게으른 태도, 선배님 말씀하실 때 졸기
    • (기관, 선생님, 클라이언트, 주민의) 비밀을 옮기거나 험담하는 것
    • 여성의 미추(美醜)에 대한 말이나 외모를 빗대어 희롱하는 말
    • 비정상적인 호칭 사용 : 남의 이름을 파자(破字)하여 놀리거나 좋지 못한 별명으로 부르는 것
    • 신발 구겨 신는 행위 발견시 경고, 두 번째 발견시 귀가 조치 (잔액 환불없음)



준비물


  1. 복지요결, 복지소학, 필기구, 명찰, C-Sheet(크기는 규격에 맞게. 내용은 농활에 맞게)

    기독교인은 성경,찬송, 복지팡세도 가져오세요.

  2. 운동화와 여름용 스포츠 샌들(숙녀용 샌들은 안됩니다), 슬리퍼(숙소에서 사용)

    걸을 때 소리나기 쉬운 신발은 절대 금지, 반드시 양말을 신을 것 (발냄새 안나는 양말 바이오삭스 http://www.biosocks.co.kr/를 참조할 것) 양말을 착용하지 않고 신발, 특히 샌달을 신으면 냄새나고 불결하니 반드시 양말을 신어야 합니다. 무좀있는 분은 "무좀해결 Footcare" 사이트(http://www.footcare.co.kr/)를 참조하십시오.

  3. 옷과 양말은 간편한 것으로 1주일 분량을 가져오십시오. 농사 일을 할 수도 있으니 작업복도 되는 것이면 좋겠습니다.

    복장은 단정하게 하십시오. 긴바지를 잘라서 끝마감이 단정치 않은 반바지나, 살이 보일 정도로 닳아진 옷, 흙이 묻을 정도로 긴 바지는 금합니다. 비가 와서 추울 때, 이불이 없는 곳에서는 이불 대용으로, 모기가 많은 곳에서는 방충용으로 긴 옷이 필요합니다.

    상의는 속옷없이 티셔츠만 입는게 짐도 덜고 관리도 편하고 시원합니다. 비가 계속오는 경우를 대비하여 최소한 1주일간 세탁하지 않고도 갈아입을 수 있을만큼의 옷과 양말을 가져오시는게 좋습니다.

  4. 배낭, 작은 가방

    바퀴달린 여행가방은 안됩니다. 한 달 살림을 넣을 배낭 외에도, 가정방문이나 외출할 때는 작은 가방이 필요하겠지요?

  5. 칫솔과 개인 휴대용 치약

    점심식사나 간식 후에 반드시 양치질을 하셔야 합니다. 숙소에서는 공동으로 쓰는 큰 치약이 있지만, 이동 중에는 개인휴대용 치약을 쓰셔야 합니다.

  6. 수건 :

    비가 많이 올 때는 수건이 잘 마르지 않을 수도 있으니 스포츠 타올이면 좋겠고, 없으면 일반 수건도 괜찮습니다. 손수건도 하나 넣어 오십시오.

  7. 선크림, 우산

  8. 모기향, 물파스, 맨소래담 등

    사람 사는 곳에 가는 거니까 비상약품은 따로 준비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빨래줄, 세탁비누, 세수비누, 치약, 화장지, 모기향, 모기향 피우는 통(덮개 있는 것), 코펠 버너는 단체로 준비합니다. 숟가락과 젓가락은 각자 가져오십시오. 화장지, 치약, 비누, 샴푸는 짐이 되므로 가져오지 마시고 이동중에 개인적으로 사용할 휴대용만 가져오십시오. 모기에 약한 사람은 바르는 모기약이나 전자모기향, 그리고 물렸을 때 바르는 약 (물린디, 물파스, 맨소래담 등)을 각자 지참하십시오.

  9. 신분증, 농협 현금카드

    농협 통장을 개설하시고 현금카드를 만들어오시면 편리합니다. 수수료 안들죠. 그러나 시골에서 돈 쓸 일은 별로 없으니 안 가져오셔도 됩니다.

  10. 배식 보조, 설겆이, 정리정돈 및 청소를 해보십시오. 근검 절약의 정신을 가지고 오십시오.

    재활용품을 분류하고 쓰레기 버리는 방법을 배워 오십시오. 환경오염을 줄이는 방법을 배워 오십시오. 한두가지 요리법을 배워 오십시오. 탬버린, 피리, 풀룻, 소고, Guitar, 하모니카 등 흥을 돋울 수 있는 작은 악기가 있다면 가져오십시오.

정보원 로고


꿈과 열정으로, 땀과 눈물로, 우리는 오늘도 복지인의 길을 간다 !!!

정예 복지인들의 네트워크 - 사회복지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