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 차  복 지 순 례
사회사업 철학, 논리, 언어 훈련
마라도에서 통일전망대까지

가혹한 연단을 거치면서 조금씩 자라는 것 같습니다.

철학
논리
우리말 실력
품성
비전
견문

우정
낭만
행복

체력
연단
끈기


Network of Committed Social Workers


복지순례의 유익



생활규칙과 기타 유의사항

  1. 피곤할 때에라도 생기와 밝은 미소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강의를 듣거나 토론할 때 졸지 않아야 합니다.

  3. 고생을 잘 견디는 정도가 아니가 즐길 줄 알며, 매사에 긍정적으로 배우고 즐기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4. 때로는 배고픔도 참아야 합니다. 여행 코스와 일정상 식당에 들를 수 없는 경우도 있고 최소한의 배급량으로 배를 채워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거친 음식과 거친 잠자리를 즐길 수 없는 사람은 절대 오지 마십시오.

  5. 중도에 그만두더라도 참가비는 환불해 드릴 수 없습니다.

  6. 순례기간(일요일 포함) 금하는 것

  7. 순례 후 카페 소모임 활동 약속
    인문, 사회, 사회사업을 소재로 (가급적 매주, 1년 이상) 글을 발표하고 토론함으로써 철학, 논리, 언어를 다듬어 갑니다.


준비활동

  1. 어휘 : 생활한자 1800자와 그에 딸린 한자어 단어들을 익히십시오. 우리말을 잘하려면 어휘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특별히 음을 정확히 익히십시오. 공부한 책을 제게 보여 주십시오.
  2. 논리 : 논리 책을 읽으십시오. 어려운 논리학 교재 말고, 쉽게 쓴 논리 책을 선정하여 읽으십시오. 도서관에 가면 많이 있으니 한두 권 빌려 보십시오.

  3. 우리말 : 다음 중 한 권 이상 '구입'해서 읽으시고, 그 책을 제게 보여 주십시오.

  4. 체력 : 새벽에 일어나는 훈련, 규칙적인 생활, 등산, 스트레칭, 근력 운동을 하십시오.

준비물

  1. 등산화, 등산복
  2. 옷과 양말은 간편한 것으로 1주일 분량
  3. 배낭 하나 딸랑. 짐은 적게.
  4. 세면도구(칫솔, 치약, 비누, 수건), 선크림, 화장지, 비옷, 맨소래담, 후레쉬
  5. 그리고, 이전의 정보원 백두대간 종주산행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준비물을 챙기십시오.


Committed Social Workers - 꿈과 열정으로, 땀과 눈물로, 우리는 복지인의 길을 간다